MY MENU

노인복지 정책과 실천을 아우르는 한국노인복지학회

공지사항

  • STEP 01

    회원가입안내

  • STEP 02

    회원약관동의

  • STEP 03

    회원정보입력

  • STEP 04

    회원가입완료

제목

[04-11]『추계학술대회』성공적 개최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9.08.17
첨부파일0
조회수
9220
내용
9일, 사회복지회관서 열띤 토론




우리 학회 2004년도 추계학술대회가 「지방자치단체와 노인복지정책」이라는 주제로 11월 9일(화) 오후 12시 30분부터 6시까지 한국사회복지회관 대강당에서 200여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번 학술대회는 우리나라 노인인구 급증에 따른 사회 인구학적 변화와 이에 대응하는 지방자치단체의 노인복지정책을 선진사례와 비교 연구하는 자리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관련 학계의 관심을 모았었다.

행사의 시작을 알리는 1부 개회식에서 임춘식 회장(한남대 사회복지학과 교수)은 “고령화 사회의 노인복지정책에 대한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역할 수행에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는 의미 있는 학술대회가 될 수 있도록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김득린 회장(한국사회복지협의회)은 축사에서 “나날이 발전하고 있는 한국노인복지학회의 모습을 보니 사회복지인의 한 사람으로서 기쁘다. 고령사회에 대비한 노인복지의 정책방향을 설정하는 의미있는 학술대회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행사 개최를 축하에 주었다.

이번 학술대회는 한국, 미국, 일본 3개국의 노인복지서비스의 역할 모형을 분석하여 노인들이 가정과 지역에서 소외되지 않고 양질의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지자체의 지원방향이 무엇인지를 조합해 볼 수 있었다는 점에서 참석자들은 한껏 고무된 표정이었다.



1부 주제 발표에서는 제1주제로 조현 교수(인제대학교 보건관리학과)가 「우리나라 지방자치단체와 노인복지정책과 과제」를 발표하였고, 제2주제로 이인수 교수(한서대학교 노인복지학과)가 「미국 지방자치단체의 노인복지정책과 과제」에 대하여 제3주제로 전광현 교수(서울신학대학교 사회복지학과)가「일본 지방자치단체의 노인복지정책과 과제」를 발표하고 각각 토론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제1주제의 좌장으로는 한형수 교수(서울시립대 사회복지학과)가 토론자로는 김주원 연구원(강원발전연구원 책임연구원), 김미숙 교수(청주대학교 사회학과)가 참여했으며, 제2주제의 좌장으로는 현외성 교수(경남대 사회복지학과)가, 김혜경 교수(천안대학교 사회복지학과), 홍현방 교수(배재대학교 가정교육과)가 각각 토론자로 참석했다. 또 제3주제의 좌장으로 정길홍 회장(한국케어복지협회)이 맡았고 이윤로 교수(서울여자대학교 사회사업학과)가 참석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아울러 1부 주제 발표가 끝나고 2부 자유발표는 제1주제로 서화자 교수(전주대학교 사회복지학과)가「장애노인 생활시설의 환경위생적 문제개선에 관한 연구」, 제2주제로 김귀자 교수(한서대 노인복지학과 강사)와 한정란 교수(한서대학교 노인복지학과)가 공동으로 「아동 . 노인간 공동체 교육 프로그램 효과」에 관하여 발표해 주목 받았다.

2부 자유발표의 좌장으로 유성호 교수(선문대학교 사회복지학과)가 여유 있게 발표와 토론을 이끌었으며 김병한 원장(동명노인복지센터), 이경희 교수(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가 토론자로 나서 성공적인 추계학술대회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의견을 개진해 참석자들로부터 큰 박수를 받았다.


2004-11-10 14:24:33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