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노인복지 정책과 실천을 아우르는 한국노인복지학회

공지사항

  • STEP 01

    회원가입안내

  • STEP 02

    회원약관동의

  • STEP 03

    회원정보입력

  • STEP 04

    회원가입완료

제목

[07-05]춘계학술대회 성공적 개최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9.08.17
첨부파일0
조회수
9671
내용
5월 11일 한성대 미래관에서




5월 11일(금)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한성대 미래관에서 2007 춘계학술대회가 노인복지학계 전문가, 실무자, 노인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동 학술대회는 [고령자 주거복지정책의 현황과 과제]라는 주제로, 6편의 자유 논문 발표와 3편의 기획 논문 발표로 구성되어 진행되었다.

미래관 102호에서 열린 제 1분과 자유발표에서는 송정부 상지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가 좌장을 맡아 진행하였다. 첫번째 발표에서는 윤경아 대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가 ""반복적인 클라이언트 폭력과 노인복지시설 종사자의 심리적 건강""이라는 주제로 발표했으며, 고수현 금강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가 토론을 진행하였다.



두번째 발표에서는 민경진 한성디지털대학교 경영학과 교수와 황진수 한성대학교 행정학과 교수가 ""노인의 일상생활활동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주제로 발표했고, 박승희 성균관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가 토론을 진행하였다.

세번째 발표에서는 배진희 예수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교수가 ""노인학대 영향 요인의 성별비교연구""라는 주제로 발표했고, 마은경 거제대학 사회복지과 초빙교수가 토론을 진행했다.

미래관 105호에서 열린 제 2분과 자유발표에서는 전광현 서울신학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가 좌장을 맡아 진행하였다. 첫번째 발표에서는 백종욱 성덕대학 보건복지행정과 교수가 ""고령자들의 저작 능력과 사회적 활동 및 생활기능과의 관련""이라는 주제로 발표했고, 이현기 중부대학교 노인복지학과 교수가 토론을 진행했다.



두번째 발표에서는 정영선 국가인권위원회 인권연구팀장이 ""빈곤층 노인 인권 보장을 위한 국가정책방향""이라는 주제로 발표했고, 전기풍 창신대학 사회복지과 겸임교수가 토론을 진행했다.

세번째 발표에서는 류재룡 대전광역시 유성구노인복지관장이 ""교회의 노인복지사업 현황과 실태분석 연구""라는 주제로 발표했고, 이신영 계명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가 토론을 진행했다.



오후 1시 30분부터 미래관 디지털 러닝센터에서 진행된 춘계학술대회에서는 현외성 한국노인복지학회 회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윤경로 한성대학교 총장의 축사가 진행되었다. 윤경로 총장은 ""우리 대학에서 학술대회를 진행함을 기쁘게 생각하며 성공적인 학술대회가 되기를 소망한다""고 말했으며, 노인 취업 및 사회복지정책 등에 많은 관심을 표현하기도 하였다.

또한 그동안 학회를 설립시키고, 발전시킨 노고에 감사하고자 임춘식 명예회장에게 공로패가 수여되었다. 현외성 회장은 시상식에서 ""교수님의 여태까지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많은 지지와 격려 부탁드린다""고 전했으며, 임춘식 명예회장 역시 ""회원 여러분들께 너무나도 감사드린다""고 말해 많은 박수 갈채를 받았다.



기획 1주제 발표에서는 황진수 한성대학교 행정학과 교수가 좌장을 맡아 진행하였며, 김은혜 포천중문의과대학교 실버산업복지학부 교수가 ""고령자 주거현황 및 주거욕구 분석""이라는 주제로 발표하고, 김수봉 한국보건사회연구원 고령친화산업팀장과 박윤영 성결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가 토론을 진행하였다. 본 발표에서는 고령진입층과 고령자의 노후주거특성, 노후 주거문제 및 주거욕구 조사를 토대로 노후 주거와 관련한 시사점들을 제시하는 시간을 가졌다.

기획 2주제 발표에서는 정상양 광주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교수가 좌장을 맡아 진행하였으며, 박신영 주택도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고령자 주거복지와 정책방향""이라는 주제로 발표하고, 조성희 순천향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와 남상오 주거복지연대 사무총장이 토론을 진행하였다. 본 발표에서는 고령자 주거 지원의 필요성과 주거 실태 및 주거지원 정책 방향에 대해 모색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기획 3주제 발표에서는 서윤 원광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가 좌장을 맡아 진행하였으며, 발표를 준비한 이광석 경북대학교 행정학과 교수 대신 박창제 학술분과위원장이 ""노인주택정책의 정책단계와 그 방향에 관한 연구""라는 주제로 발표하고, 문영미 중부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와 이재모 대구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가 토론을 진행하였다. 본 발표에서는 부동산 관련 정부의 주요 대책에 대해 알아보고, 영국의 사례를 벤치마킹하는 시간을 가졌다.

동 학술대회는 ""고령자 주거복지정책의 현황과 과제""라는 주제를 통해 고령화 사회에 있어 주거복지의 중요함을 인식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다양한 주제의 내용들이 발표되어 학계와 실무자 등에게 많은 사람들로부터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2007-05-15 14:33:46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